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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부모교육의 개념

by 프리덤38 2022.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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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정의

교육학 사전에는 부모교육을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인 부모가 모두 성인이기 때문에 부모교육을 성인교육의 한 형태로 본 것이나, 부모교육은 성인교육과 같은 의미는 아니다. 성인교육은 부모교육을 포함하는 방대한 교육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비록 부모가 아니라도 모든 성인이 그 대상이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교육을 성인교육이라고 하기 힘든 이유 중의 하나는 부모교육 대상이 성인에게 국한되지 않고, 부모기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청소년들에게도 필요하며 내용의 범주 역시 방대하기 때문이다.

<여러 학자들의 부모교육 정의>
- Eathart(1980): 부모역할의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과 경험

- 조형(1986): 부모뿐 아니라 예비 부모를 포함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성인에게 부모 됨에 대한 자신감을 주고, 부모역할 긴장을 완화시켜 부모로서 균형 잡힌 전인적인 삶을 도와주는 것

- Brock과 동료들(1993): 가족에게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변화시키는 조직화되고 체계적인 노력

- Carter(1996): 부모와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에게 자녀를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제안된 프로그램, 자원서비스 또는 자원(resource)

- Grotberg(1983): 부모로서의 역할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것

- Heath(1995; Powel & Cassidy, 2001에서 재인용): 부모와 자녀의 발달을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태도와 통찰, 이해를 높이는 과정으로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

-정문자(1992): 부모를 직접적 대상으로 자녀의 발달 및 성장을 도모하고 효과적 부모역할에 도움을 주는 조직적인 교육활동

- 이제연. 김경희(1992):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봄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

부모교육 관련 용어와 개념

Harmon과 Brim(1980)에 의하면 부모교육은 학교교육과 같은 체계적 교육 형태를 의미하는 형식적 교육과 일생동안 개인이 일상적인 경험으로부터 태도, 가치,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하며 주변 환경과 대중매체로부터의 영향과 교육적 자원을 습득하는 비형식적 교육까지 모두 활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들은 부모교육의 내용도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및 정서적 안녕과 관련된 아동발달 등을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교육의 대상도 현재 자녀를 둔 부모뿐만 아니라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을 포함한 예비부모까지도 대상이 된다고 보았다. Fine(1980)은 부모교육을 부모역할을 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 지침으로 정의 내리고, 체계적이고 개념에 기초한 조직화된 프로그램으로 보았다. 즉, 부모교육은 부모역할에 대해 참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식 또는 기술을 전달해 주도록 의도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부모교육을 심리치료와 구분하여 부모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 Fine과 Henry(1991)에 의하면, 부모교육과 심리치료는 둘 다 관찰 가능한 부모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으나 반면에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즉, 심리치료는 궁극적으로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의 변화보다는 내담자의 인성 구조에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과정인 반면, 부모교육은 좋은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와 기술을 전해주는 과정이다.

부모 참여는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개념이다. 부모 참여에 활용되는 실제적인 운영방법은 비형식적인 방법과 형식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비형식적 방법은 부모와 교사의 등. 하원 시 이루어지는 간단한 면담과 전화 면담 및 메모지 교환 등이 있다. 형식적 방법으로는 사전 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수업 참관, 부모회 혹은 강연회와 같은 집단모임, 부모면담 등을 들 수 있다.

부모 개입이란 부모 참여와 유사하게 사용되기도 하는데, 부모가 교육기관과 긴밀한 유대를 유지하면서 아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학습현장에 직접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며 다양한 방법으로 영유아 교육에 개입하게 된다. 부모 개입의 유형은 프로그램 정책 수립자로서의 개입, 교사로서의 개입, 학교나 영유아 관련 시설의 지원자로서의 개입 등으로 분류된다. Stevens와 King(1979)은 부모 개입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1단계: 청중으로서의 역할 ㅡ 공식적 교육환경 이외에서 또는 가정에서 자녀의 교사로서 개입
+2단계: 교사로서의 역할 ㅡ 공식적 교육환경 이외에서 또는 가정에서 자녀의 교사로서 개입
+3단계: 자원봉사자로서의 역할 ㅡ 특별한 능력을 요구하지 않고 단지 부모 참여 활동을 돕거나 조직하는 자원봉사자로서 개입
+4단계: 훈련된 봉사자로서의 역할 ㅡ 정규적으로 훈련받은 준교사 혹은 요원으로서 개입
+5단계: 정책결정자로서의 참여 ㅡ 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부모가 직접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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